2018년 9월 6일과 9일 양일간 20여분들과 함께 문해력 향상위한 세미나를 열였습니다. BICA의 교육철학 및 classical education을 가정에서 혹은 BICA 의 나니아 커리큘럼등을 통해서 적용할수 있는지, 구체적인 아이들 글쓰기 향상 방법과 교재는 무엇인지 나누었습니다. 몇몇 어머님들의 후기를 여기에 올려봅니다. A 어머님 (4학년, K자녀) 인상적인 내용
1.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 ‘떡’ 은 모든 자원 즉 내가 아이의 교육을 위해서 공급할 수 있는 모든 것들 (좋은 학군, 과외, 문제집, 학원, 각종 학업 프로그램...)을 나타내는 거라 할 수 있는데 그것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으로 살 것이라고 리마인드 되었다.
2. 비싼 사립학교에 보내지 않고도 공립학교 교육으로 괜찮을까? 하는 질문에 성경 말씀에서 해답을 찾았다고 하셨다. 다니엘서의 다니엘과 세친구... ‘하나님이 이 네 소년에게 지식을 얻게 하시며 모든 학문과 재주에 명철하게 하신 외에 다니엘은 또 모든 이상과 몽조를 깨달아 알더라.’ 세상적인 가르침과 지식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어려서 부터 배운 하나님의 말씀, 진리를 통하여 그들은 하나님의 지식과 명철의 favor를 얻었다. 2000년도 훨씬 넘는 성경에 나온 다니엘의 이야기를 수없이 변하는 지금 현대의 교육에 적용하는 것이 말이 될까?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의 날썬 검보다도 예리하여...’ 생명력 있고 운동력있는 크고 놀라우신 하나님의 말씀을 믿는다.
3. Classical Education- 3 stages: Grammar, Logic, Rhetoric 우리 아이들은 첫 스테이지에 있음을 알게되고 그 때 필요한 꽃을 피울 부분에 더욱 힘을 써야겠다. (암송훈련, 정보접수, 잡다 지식 익히기, 좋은 문장 dictation, 단어공부, 오디오북 듣기...)
적용하고 싶은 것
1. 우리 아이들이 하나님 말씀에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그리고 그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알도록 우선순위를 다시 정한다. (등교전 기도하기, 같이 말씀 읽기, 큐티 함께 하기)
2. 그래머 스테이지에 있는 우리 아이들에게 나니아 연대기 오디오북을 반복해 들려준다.
3. Main stream education trend(?)에 흔들리지 않는다 B어머님 (1학년 자녀) 인상적이었던 점
1. Secular education뿐 아니라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기반되어야 아이들이 공부나 성과로 인한 좌절이 있을때 낙심하지 않는다는것
2. Classical education에서 분류한 학습의 발달단계가 인상적이었음. grammar stage에서 많은 것을 듣고 읽으며 정보를 습득하고, 그 다음 단계에서 논리적 사고력을 기른 다음에 비로서 창의적인 생각이 가능하다는것
3. Writing은 share할 상대나 공동체가 있을때 잘 하게 된다는 것과 brainstorming, first draft,second draft로 3일에 걸쳐 해야 효과가 있다는것.
적용하고 싶은 것
1. 2학년 딸에게 나니아 오디오북 들려주기. 그리고 같이 읽으며 그래픽 차트 만들어보기
2. You be the judge를 사서 읽고 저녁상에서 토론해보기( 잘 될수 있을진 모르겠지만^^)
3. 아이들에게 학교에서 하는 공부 뿐 아니라 하나님을 아는 것의 중요함을 틈나는대로 얘기해주고 싶었다 C어머님 (5학년 1학년 자녀) 인상적인 점
1. BICA의 교육철학과 설립배경을 자세히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특히, 크리스천으로서 지식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말씀이 뿌리가 되서 자라는 아이들이 미래에 참 리더로 자라는 것을 같이 꿈꾸게 하는 자리 였던것 같아 세미나를 듣는 도중 저에게도 많은 도전이 되었습니다.
2. Classical Education에 대하여 간략하게나마 이해할 수 있었고 학년별 교육법에 대하여 알려주신 점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3. 미국의 공교육은 진화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점을 알고는 있었지만 이것이 실용주의 즉 사람의 가치가 없다면 필요없는 존재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셔서 더욱 제대로 말씀을 기반으로 한 교육이 중요하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된 자리 였습니다.
적용하고 싶은 점
1. Classical Education에서 강조하는
학년별 필요한 교육법을 적용하고 싶습니다.
예) 초등학생때 오디오북 들려주기, 성경암송
2. 엄마가 먼저 아이가 좋아하는 시리즈를 읽어보고 공통 주제로 대화 해 보기
3. 그 외 다수 적용하고 싶은게 많지만
무엇보다도 선행학습에 대한 미련을 버리기로 한 것을 적용하고 싶네요.
D 어머님 (5학년 자녀) *인상적인3가지
1.grammer stage에서는 정보를 깊이 알고 이유를 파악하기보다는 다양하게 듣고 경험하고 chant처럼 외우는 시기..말씀암송교육이 참 좋은 시기!
2.classical education에서 얘기하는..(선행학습이 아닌!) 발달단계에 맞는 교육의 중요성.
3.여러 관점에서 생각하는 습관이 잘 잡히면 진화론에 대해서도 헷갈려하지 않고 유연하게 다른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음 (맞나요?ㅋ)
*적용3가지
1.Reading&Writing에 좋은 물리적공간 조성하기
2.Reading하며 단어 구분하고 word map만들어보기
3.아이가 취약한 부분을 그대로 인정하고 받아들이기
기독교 교육에 기반한 교육과 글쓰기의 다양한 방법론들. 특히 성경을 베이스에 둔 클래식컬 에듀케이션의 근본적인 교육철학이 너무 좋았습니다!
E어머님 (6학년 자녀) 인상적인 것: - 사람과 교육을 보는 관점: 성경에서 절대적 가치를 바로 아는 것.
- 세상과 사단이 끈임없이 "너를 증명해봐" 라는 논리에 휘말리지 않고 우리 아이들이 하나님 나라를 찾아야 함. - BICA 로고 설명에 이어서 작은 것 하나 하나의 의미가 있다고 한 점이 인상깊었고요.
적용하고 싶은 점: 좋은 작가의 글들을 따라 써보기- 이건 마치 그림 따라 그리기와 같은 방법이네요.
글쓰기를 잘하게 돕는 방법으로 사회적환경을 거론하신게 참 마음에 와 닿네요. 가족과의 관계를 넘어 글쓰고 나누는 공동체와 글쓰기 멘토 : 적용해볼 생각입니다.
소개해준 많은 책 중에서는 그래픽오가나이저를 읽어보고 아이와 함께 배워보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