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2018년 5월에 텍사스 초등학교 (PreK-6학년) 교사 자격증과 ESL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학사학위가 있는 사람이 1년짜리 집중 코스 accelerated courses로 교사자격증을 취득하게 도와주는 학교 및 기관들은 여러개가 있습니다. 아래 그 리스트가 있고요.
https://secure.sbec.state.tx.us/SBECONLINE/approvedprograms.asp?s=3#r13
저는 그 가운데에서 Texas State University -Round Rock Campus에서 제공하는 Teacher Recruitment Program에서 이 과정을 밟았습니다.
제가 이 학교를 선택한 이유는 첫째, 집에서 가깝고 ^^ (차로 5분거리), 두번째 ACC는 밤시간 수업이 많았는데, 이 학교는 대부분 낮시간 입니다. 아이가 학교에 있는 시간에 학교를 다닐수 있었고요. 세번째는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 수업이였습니다. 온라인의 장점들도 많이 있지만, 의지가 약한 저 같은 사람은 면대면 수업, 또 사람들을 알아갈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은 환경을 선호했습니다. 또 이 대학의 출발이 사범대학이고, 교육대학의 수준이 좋은 것을 알았기 때문에 좀 더 좋은 교수들이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있었습니다.
학사학위가 있는 사람은 영주권이 있던지 없던지, 공부할수 있는 비자를 가진 사람이면 입학 가능하고, 교사 자격증도 취득할수 있습니다. 미국의 몇개 주는 영주권자나 시민권자에게만 교사 자격을 주지만, 텍사스는 외국인에게도 열려 있습니다. 다만 SSN이 없는 사람은 여름학기 부터 시작해서 SSN을 받아 두어 가을에 학교 관찰수업을 들어갈수 있는 자격을 갖추긴 합니다.
첫학기 총 다섯개의 수업을 들어야 합니다. 일년짜리 코스이므로, (일년 안에 끝내고 싶다면) 정해준 필수 코스들을 반드시 들어야 하고요. 화, 목 오전 7시부터 오후 4시까지 수업및 수업관찰을 하고 (초등학교 과정은 Caldwell Height Elementary School에서 수업과 관찰을하고, 중등학교 과정도 Round Rock ISD의 한 학교에서 하는 것 같은 데 정확히 기억이 나지 않네요) , 수요일에는 두과목의 수업을 수강해야 합니다.
두번째 학기는 교생실습을 한학기 동안 합니다. 원하는 ISD를 선택할 수 있고, 그 안에서 어느 학교에 어떤 교생이 가는지는 ISD의 교생 담당자들이 임의로 정해주는 것 같습니다. 저녁수업을 하나더 듣고요. 그리고 초등학교 교사 자격증을 원하는 학생들은 교사 자격시험을 별도로 공부해서 시험을 두번째 학기 안에 치뤄야 합니다. 자격증 시험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습니다. 샘플 문제들이 시험회사 (ETS)에 나와 있고, 몇몇 회사들의 문제집을 풀어보면 대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Texas State University -Teacher Recruitment Program의 장점들
첫번째, 수업의 질이 좋았습니다. 교생 실습 외에는 모든 과목이 대학원 수업들입니다. 특히 Dr. O'Neal 의 Literacy 수업은 명강의였고 제가 읽기 쓰기 문해교육에 대해서 잘 배울수 있었습니다.
두번째, 이 과정은 일년만하면 교사자격증을 취득할수 있는데, 추가적으로 몇과목을 더 들으면 석사학위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석사학위에 관심이 없어서 교사 자격증만으로 끝났지만, 저를 제외하고 저의 코호트 그룹 14명 동기들은 석사 학위까지 거의 마칠 계획인 것으로 말했습니다.
세번째, 제가 이런 종류의 과정을 알아보았을 때, 몇몇 온라인 코스들을 보니, 교생 실습 학교를 스스로 구해야 하는 조건이 있었는데, 이 학교 프로그램은 학교에서 알아서 교생 실습학교를 연결해 줍니다. 어떤 학교들은 교생실습하면서 페이를 받는다고 들었는데, 이 학교는 무급 교생실습입니다.
네번째, 이 과정이 20년 넘은 역사가 있다보니, 이 코스로 교사된 분들을 첫학기 관찰한 학교와 교생했던 학교에서 많이 만날 수 있었고, 이 과정 학생들에 대한 지역 학교들의 인상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물론 다른 학교들이나 온라인 코스들을 해보지 않아서, 비교하는 것이 불가능하겠지만,
이 학교의 TRP 과정을 한달 전 따끈하게 마친 입장에서 저는 대체로 만족했습니다.
제 주변 지인들이 제게 물어보았던 사소한 질문들과 답을 아래 적어봅니다.
1. TOEFL 토플이 필요한가? 네. 미국이나 영어권 국가에서 학사를 받은게 아니라면요.
이 학교 라운드락 캠퍼스에서도 토플 준비 수업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한학기 $250
http://www.txstate.edu/ie/current/testprep.html
2. GRE필요한가? 아니요.
3. 석사학위까지 딸려면 몇학기 더 들어야 하는가? 자기 하기 나름이겠지만 한두학기 더 하더이다.
4. 학비는 얼마인가? 일반 대학원과 동일합니다. 인스테잇과 아웃오브 스테잇이 나뉘고요.
5. 영주권 자여야 교사 자격증 받는 것 아닌가? 아닙니다. F-1비자로 이 과정에 들어온 학생들을 제가 보았습니다. 한편, 자격증을 받는다고 자동 취직이 되는 것은 아니고, 각 ISD에 공고 보고 지원해야합니다. 일반적으로 미국에 중등 과학 수학교사들의 수요가 많다는 점이 이쪽 자격증을 취득하면 유리한 점이 있을 수도 있겠고, 한국에 귀국하더라도 국제학교등에서 일할 기회로 이어질수 있겠지요.
더 궁금하신 것있으시면 아래 분들에게 문의해 보세요.
Dr. Leslie Huling (lesliehuling@txstate.edu), the advisor for TRP Secondary Education or Dr. Katie Peterson (kp1051@txstate.edu), the advisor for TRP Elementary Education.
미국에서 교사되기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되길 바라면서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