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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idgeintlchristian
Mar 19, 2021
In teaching & learning
2021년 3월 13일은, BICA (www.bica-tx.org) 의 Writing Club 의 마지막 수업이 있었습니다. 한학기에 9주에서 10주 정도 모이는데요, 중학생 연령의 아이들 12명에서 -14명이, 90분에서 120분, 모여서 매주 에세이를 쓰고 서로 나누고, 교사인 저는 에쎄이를 효과적으로 쓰기위한 다양한 활동을 제공합니다. 마지막날 10여분 정도는 지난 학기를 돌아보며 어떤 점이 좋았는지 개선할 점은 무엇인지 학생들에게 물었습니다. 물론 제가 듣고 있으니 좋은 말들 위주로 해주었겠지만요. ^^ 10여분 짜리를 3분정도로 줄여서 편집했습니다. 위 링크를 눌러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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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idgeintlchristian
Mar 15, 2021
In teaching & learning
2021년 봄학기 Writing Club 9주 수업을 마치면서, 기말 에세이 시험을 치뤘습니다. 그 가운데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네명 학생의 글을 공개합니다. 평가 Rubric은 총 5개 영역이며 (Focus, Contents, Style, Organization, and Conventions) 아래 학생들은 모든 영역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후배들에게 참고할 만한 샘플이 되길 바랍니다. 주제는 "나에게 영향을 준 교사입니다. An Influential Teacher Chan-Yul Kim Teachers have been around ever since humans arrived. Some teachers were more influential than others. However, not all good teachers are famous. Teachers don’t have to be from your school, they can be anywhere. One really influential teacher in my life is my school friend Skylar. He is very influential because I got to be real close to him, he taught me several things about my hobby, and he also showed me things related to schoolwork. When you think of teachers, you might think of a professor or a school teacher. However, friends have taught me a huge part of what I know. Skylar is a teacher that was close to me, so I could rely on him. We also learned together, and I knew that he was just trying to help whenever he criticized me. When you trust your teacher, learning becomes a lot easier. ) Another part of what made him influential is what he taught me. He taught me several soccer tricks and ways that I can improve. I played on the same soccer team as Skylar, and this let me learn through observing. He also pushed me to work harder whenever I was slacking, but it really helped me learn more about my hobby. Learning with someone can sometimes be a great way to grow because it lets you see your own mistakes, but it also lets you see others’. I still kind of think of Skylar as a coach and a teammate as well as a friend. The last big impact he had on me was mentally. Skylar and I often did homework together(though not anymore because of the pandemic), and I got to see his way of thinking. He showed me how his brain ticks, and I got to share how I think. He showed me new ways to work out problems, but he also showed me his creativity. Skylar and I have been working on a book, and we love to write when we have spare time. He often finds a way to continue when I’m stuck, and seeing that helps me find creative solutions to other things. I’ve learned through Skylar that friends can be the greatest teacher. Skylar helped me learn and grow by being a close friend while helping me improve in my hobby, as well as making my brain explode with new ways of thinking. I now know that friends are why I am here today. Copyright@2021 By Chanyul Kim Do not copy, duplicate or reproduce this material in any way without the author’s consent. 교사평가 Focus: Advanced: Consistently establishes and maintains a clear purpose and point of view. The writing is clear and completely answers all parts of the prompt. : 주제를 온전히 이해하고 있으며 글의 목적이 분명하고, 관점도 일관적이다. Content: Proficient : Substantial development of ideas and details that are related to the topic. Each point of T.S. has supporting details. Organization: Advanced: Highly effective introduction with an interesting hook, connecting between the hook and T.S. & 3-point thesis statement (T.S.)3 body paragraphs related to T.S. Logical and appropriate transitions to connect ideas and paragraphs. A comprehensive conclusion that powerfully summarizes the main points. (restatement of T.S.) 손색없는 서론 (흥미로운 도입, 주제문과 도입을 잇는 배경 혹은 연결 문장, 3포인트가 있는 주제문)을 갖추었고, 3개의 본론 문단 하나 하나가 주제문의 3포인트에 대해서 기술하고 있으며, 논리적인 흐름과 더불어 연결어(transitions)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결론에서 종합적인 맺음을 내리면서 논지를 다시한번 효과적으로 환기시키고 있다. Style: Advanced: Highly effective sentence variety: the beginnings of sentences are varied and sentences vary in structure. Precise, illustrative vivid word choice (e.i., good-->beneficial, get there-->arrived, house-->cottage) Consistent writer’s voice and tone to appropriate audience. 다양한 문장의 구조를 구사할줄 알고, 문장의 시작 부분도 다채롭다. 분명하고 정확하 용어를 구사하고 모호한 표현이 없다. 자신의 독자를 파악하고 있기에 글쓰는이의 글의 톤이나 목소리가 독자에게 알맞고 적절하다. Conventions: Advanced: No errors in grammar usage. This includes subject-verb agreement, pronoun-antecedent agreement and consistent verb tense 부모님 위한 한국어 평가문 1. Focus: Prompt가 묻는 것이 무엇인지 주제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교사에 대한 묘사에 그쳤는데, 찬율군은 나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서 쓰는 것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브 2. 대부분 직업의 교사를 생각하는데, 가까운 친구가 가르침을 주었다면 teacher라고 생각하는 brilliant 사고의 유연성이 뛰어납니다. 3. Contents: 두번째 세번째 바디 패러그래프에서 예시가 충분하였습니다. 첫번째 바디 패러그래프에서 보충이 된다면 4점을 모두 받았을 것입니다. 4. 구조는 대부분 훌륭했습니다. Thesis Statement를 왜 쓰고 어떻게 쓰는지 어디에 쓰는지에 대한 개념이 만족스럽게 잡혔습니다. 5. 모든 문장들이 full sentences입니다. 스펠링(철자)도 완벽합니다. 6. 성실하게 9주를 채운것이 너무나 훌륭합니다. 7. 찬율군이 수업시간중에 이 클래스에 대해 다음과 같이 평하였습니다: BICA is great because it teaches you skills that you can find nowhere else. Mrs. Rah gives you personal feedback, which is not something they do in schoo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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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 15, 2021
In teaching & learning
An Impactful Teacher By: Hwanhee Kim A significant person that influenced my life is my 1st grade teacher Mrs. Amiri because she helped me realize some important skills in life. She taught me how to do some specific stuff that’s very important to school and life in general. She made an impact on my life, and I am very grateful for her teaching me what she did. Some qualities and characteristics that make her an impactful, good teacher are, she has good traits such as being encouraging, being able to know when a student is struggling without them telling her, and lastly being friendly to new students and helping them get familiar with a new school. Firstly, Mrs. Amiri is very encouraging, and that is a positive trait because if a student is struggling, they might need some encouragement to get them moving and get motivated to do things. This also relates to how she always has a positive attitude and believes that we can do anything we set our minds to. She helped us (who are us?)very much with assignments that we were struggling with, and encouraged us to work harder to get better grades. Her positive attitude compliments encouragement, as when you have a positive attitude and you encourage someone, your positivity strengthens your encouragement and makes the effect of your encouragement greater. For example, when I had trouble with an assignment, she encouraged me and I was able to get motivated and continue working on my assignment. Also, another strength of her as a teacher is that she’s able to know when a student is struggling. Secondly, she can tell when a student is struggling. This is useful because she knows when she needs to help students, and as a teacher, she should know how to help students. Knowing when her students need help is important in order for her to help their students correctly. Also, because she is very experienced with teaching, her help is very effective. Also because of her experience, she is able to know exactly when and how to help her students. For example, once I was again, trying to finish an assignment I didn’t really know what to do. She noticed I was struggling without me telling her, and came over and helped me once again. Lastly, Mrs. Amiri is very welcoming to new students. When I was a new student with no friends in Austin or any people we know, she welcomed me a lot and helped me get used to the school. She also helped me meet my peers and the school staff. Eventually, with her help, I was able to make many friends to talk with and play with. I’ve also seen other new students helped by Mrs. Amiri. They also got to meet all their peers, make friends, and get familiar with the school. It also shows that she’s experienced and good at introducing new students. She made a huge impact on me with this because previously, I had very few friends who I knew because of my mom. Because of Mrs. Amiri, I have better social skills and know how to make friends on my own. In conclusion, Mrs. Amiri has made a big impact on my life, and is a good teacher as well. She is probably my most important teacher, and she has made a big impact on my life. Many things I learned come from what she taught me, and a lot of what I do today I learned to do from her. Without her teaching me, I would not have known some skills that are basically required to use in middle school or just school in general. She taught me very well, and helped me to get through 1st grade. She also helped me make friends and generally was a great teacher. Three reasons why she was a great teacher is because she was encouraging, knowing when students are struggling, and being friendly to new students. I hope I meet another teacher like her again, and I wish her the best in all of her future experiences. Copyright@2021 By Brian Kim Do not copy, duplicate or reproduce this material in any way without the author’s consent. 교사평가 Focus: Advanced: Consistently establishes and maintains a clear purpose and point of view. The writing is clear and completely answers all parts of the prompt. : Content: Proficient : Substantial development of ideas and details that are related to the topic. Each point of T.S. has supporting details. Organization: Proficient : Effective introduction with 3-point thesis statement (T.S.) 3 body paragraphs related to T.S. logical Transitions to connect ideas and paragraphs. A comprehensive conclusion summarizes the main points. (restatement of T.S.) Style: Advanced: Highly effective sentence variety: the beginnings of sentences are varied and sentences vary in structure. Precise, illustrative vivid word choice (e.i., good-->beneficial, get there-->arrived, house-->cottage) Consistent writer’s voice and tone to appropriate audience. Conventions: Advanced: No errors in grammar usage. This includes subject-verb agreement, pronoun-antecedent agreement and consistent verb tense 부모님 위한 한국어 평가문 1. Focus: 많은 학생들이 Prompt를 유심히 읽지 않으면, 좋은 교사를 묘사하는 데에서 그칩니다. 그러나 브라이언은, 그 교사가 나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서 쓰는 것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2. contents: 첫번째 두번째 바디 패러그래프의 예시가 비슷해서 3점을 받았지만, 세번째 바디의 충분한 예시는 아주 훌륭합니다. 3. 구조는 대부분 훌륭했습니다. Thesis Statement를 왜 쓰고 어떻게 쓰는지 어디에 쓰는지에 대한 개념이 충분히 자리잡았습니다. (하산해도 됩니다) 다만 Closing Sentence가 빠진 문단이 하나 있어서 3점을 주긴했지만 정확히는 3.95점을 받아도 됩니다. 4. 비문 (incomplete sentence)이 하나도 없고 스팰링도 완벽합니다. 지난 3년 동안 환희 군이 작성한 최고의 에세이입니다. 이런 포텐셜이 있는 학생인것을 다시 한번 확인해서 너무 기쁩니다. 5. 성실하게 9주를 채운것이 너무나 훌륭합니다. 6. 환희군이 수업시간 중 저에게 이렇게 말해주었습니다. "I learned about how to make a better hook. Writing closing sentences is getting bett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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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idgeintlchristian
Mar 15, 2021
In teaching & learning
2021년 봄학기 Writing Club 9주 수업을 마치면서, 기말 에세이 시험을 치뤘습니다. 그 가운데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네명 학생의 글을 공개합니다. 평가 Rubric은 총 5개 영역이며 (Focus, Contents, Style, Organization, and Conventions) 아래 학생들은 모든 영역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후배들에게 참고할 만한 샘플이 되길 바랍니다. 주제는 "나에게 영향을 준 교사입니다. Best Teacher By Daniel Park How can a teacher be so important? Teachers are the foundation of our education. Everyone has had a favorite teacher in their lifetime. It could be the geography teacher, ELA teacher, or science teacher. Teachers make an impact on students’ lives. My favorite teacher is named Mrs. Smith. She was my 3rd to 5th grade math teacher. I really liked her as a teacher because (1)she was very positive everyday no matter what happened, helpful, because she taught us all mathematics and helped us when we were confused, and (3)she was a very fun teacher because she made learning math easy and enjoyable. These are the personalities of my 3rd to 5th grade math teacher that shines. Mrs. Smith always listened to us and paid attention to each and every one of us. The more I went to her classes, the more I wanted to go do math. Mrs. Smith was basically the definition of positive for me. Even if her day was going horrible, she would still be in a good mood for us. If we were having a bad day, she would cheer us all up. Mrs. Smith was a very energetic teacher in general. She was very close to each and every one of us and was really kind to everyone no matter what. When we were doing work in class, Mrs. Smith would turn on relaxing music to help us focus. She’s been using the same music for 3 years and in my opinion, it’s very calming. The positivity Mrs. Smith has, made us feel happy, and comfortable at school. This is one great trait she has that makes me like her as my teacher. Another reason why she is my favorite teacher is during class, when I’m having some trouble understanding the unit, Mrs. Smith is there for me. She teaches all her students at their preferred pace, never leaving anyone behind. She explains every detail slowly and carefully so we understand. Mrs. Smith knows every one of us well, so she knows how to teach us well. This was very helpful to Mrs. Smith, and us in order for us to learn. The last reason for why Mrs. Smith is a great teacher is that she is fun! She makes everything in math fun to learn and exciting. In 3rd grade, we used to do scavenger hunts around the classroom to find the answers to our math problems. From time to time, Mrs. Smith would bake things for us such as brownies, and cupcakes, and on birthdays, she would do the same thing. Mrs. Smith tries her best to make math fun and easy to learn. My love for math has grown this way! Mrs. Smith is a positive, helpful, and entertaining teacher. I was with her for 3 years and loved her as a teacher. Whenever I went to her class, I was eager to see what we would do. Ever since I got to middle school I missed Mrs. Smith and her math lessons. She has been my math teacher for 3 years and it was really nice to have her teach me for that long. In my opinion, the teacher’s purpose is to not only their students, but to make them feel safe at school and develop a friendly relationship with them. Copyright@2021 By Daniel Park Do not copy, duplicate or reproduce this material in any way without the author’s consent. 교사평가 Focus: Advanced: Consistently establishes and maintains a clear purpose and point of view. The writing is clear and completely answers all parts of the prompt. : 주제를 온전히 이해하고 있으며 글의 목적이 분명하고, 관점도 일관적이다. Content: Advanced: Thorough development of ideas and details that are related to the topic. Each point of T.S. has sufficient supporting details. 주제에 맞는 구체적인 아이디어와 뒷받침하는 예시들이 풍성하다. 본문의 각 단락들의 주제들이 주제문( Thesis Statement)의 포인트들과 부합한다. Organization: Advanced: Highly effective introduction with an interesting hook, connecting between the hook and T.S. & 3-point thesis statement (T.S.)3 body paragraphs related to T.S. Logical and appropriate transitions to connect ideas and paragraphs. A comprehensive conclusion that powerfully summarizes the main points. (restatement of T.S.) 손색없는 서론 (흥미로운 도입, 주제문과 도입을 잇는 배경 혹은 연결 문장, 3포인트가 있는 주제문)을 갖추었고, 3개의 본론 문단 하나 하나가 주제문의 3포인트에 대해서 기술하고 있으며, 논리적인 흐름과 더불어 연결어(transitions)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결론에서 종합적인 맺음을 내리면서 논지를 다시한번 효과적으로 환기시키고 있다. Style: Advanced: Highly effective sentence variety: the beginnings of sentences are varied and sentences vary in structure. Precise, illustrative vivid word choice (e.i., good-->beneficial, get there-->arrived, house-->cottage) Consistent writer’s voice and tone to appropriate audience. 다양한 문장의 구조를 구사할줄 알고, 문장의 시작 부분도 다채롭다. 분명하고 정확하 용어를 구사하고 모호한 표현이 없다. 자신의 독자를 파악하고 있기에 글쓰는이의 글의 톤이나 목소리가 독자에게 알맞고 적절하다. Conventions: Advanced: No errors in grammar usage. This includes subject-verb agreement, pronoun-antecedent agreement and consistent verb tense ----------------- 부모님 위한 한국어 평가문: 1. 구조: Hook이 훌륭하며 그것과 Thesis Statement를 잇는 커넥션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Thesis statement 자체도 손색이 없습니다. 다만 그 위치가 전통적으로 Introduction 맨 끝에 자리잡게 합니다면 반드시 그래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Thesis statment의 각 포인트가 바디 패러그래프로 디벨럽되어 있습니다. Topic Sentence와 Closing Sentence 모두 갖추어져 있습니다. 2. Focus: 많은 학생들이 교사에 대한 묘사에 그쳤는데, 다니엘은 그 교사가 나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서 쓰는 것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3. contents: 모든 body paragraphs의 충분한 예시는 아주 훌륭합니다. 4. 비문 (incomplete sentence)이 하나도 없고 철자 오류가 없습니다. 5. 이번학기에서 다니엘군이 작성한 것 중에 가장 완성도 있는 에세이입니다. 6. 성실하게 9주동안 8회의 숙제를 늦지 않게 제출하였습니다. 너무나 훌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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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idgeintlchristian
Mar 15, 2021
In teaching & learning
2021년 봄학기 Writing Club 9주 수업을 마치면서, 기말 에세이 시험을 치뤘습니다. 그 가운데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네명 학생의 글을 공개합니다. 평가 Rubric은 총 5개 영역이며 (Focus, Contents, Style, Organization, and Conventions) 아래 학생들은 모든 영역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후배들에게 참고할 만한 샘플이 되길 바랍니다. 주제는 "나에게 영향을 준 교사입니다. A Significant Influence Olivia Park (8th) Teachers are incredible, many make an impactful difference in our lives. All of us have had at least one teacher who was an amazing mentor, whether it was a school teacher, sports coach, religious leader, therapist, or even a family member or a guardian. Three teachers that made a difference in my life were Mrs. Mazzeo, Mr. Trusler, and my own mom. Each one of them helped me through struggles and inspired me to be the best version of myself. Firstly, is my piano teacher, Mrs. Mazzeo. She is one of the best teachers I have ever had, because she is sympathetic, makes class interesting, and is lenient with her students. In her class, learning is always encouraged, but never forced. When I wasn’t able to keep up with my piano practice, because I was so busy, she didn’t blame me and we worked it out together. I believe she really has a passion for music and helping her students express through it better. One way she does this is by telling her students stories to keep class interesting. A story in particular that I remember is the story of an incredible piano-playing friend she had who turned out to never play piano again because she was sick of practicing so much. The lesson Mrs. Mazzeo was trying to teach me was that music should be enjoyable. One way she helps making playing songs more enjoyable is by letting me pick my own recital and practice pieces. It is one of my favorite things to do in class, listen to her play beautiful songs so I can pick one out to play myself. Secondly, is my former history teacher Mr. Trusler. He is the one of the most passionate, caring, and exciting teachers I have ever met. I had Mr. Trusler before lunch, which was 3rd hour in 7th grade and I remember it being my favorite class through the whole day. He was a lot of people’s favorite class, because of his personality and teaching methods. One day, he told us about his past and how he was a “bad” student in school. Young Mr. Trusler was always misbehaving and causing a lot of trouble, because there were things going on at home. So now, as a teacher he knows what the “bad” kids are going through. I really respected him for telling us these stories in class. He wasn’t afraid to look goofy or be wrong, he always fought for his students and stood up for him. Also, I noticed that many of the kids who didn’t get good grades in other classes were doing better in his history class. I believe he knew how stressful school was so he made history as stress free and exciting as possible with lots of interesting projects and thorough yet simple teaching. Lastly, is my own mom. She is my mentor and teacher, who is a person I can truly trust and be myself around. My mom is my teacher, both as a parent and an art teacher. In quarantine, my mom has been teaching art classes for me and a few other kids. I admire her teaching and patience as the art teacher of five chaotic students. Even though five doesn’t sound like a lot, it is when there is paint and clay flying everywhere. I know she did this art class for me, to help me start another activity during quarantine. I love the art class, and she tries her best to keep it interesting and active. When she isn’t an art teacher, she is my mother. I know I can count on her for advice and support. My online math class last quarter was difficult for me, so she sat down and learned it alongside me. Explaining patiently, encouraging me, and helping me through those tough classes. I was very impressed with how good she was with numbers! In conclusion, teachers can have a tremendous effect student’s lives. For me, there were a couple teachers who changed my life for the better. Three teachers who were inspiring and passionate about their teaching and students are Mrs. Mazzeo, Mr. Trusler, and my own mom. Mrs. Mazzeo, is my piano teacher, encourages us to express and grow through music by keeping class interesting. Mr. Trusler was everyone’s favorite class and used his own past to inspire students who were just like him. And last but not least, my mom is someone I can trust and lean on, she is not only my art teacher but also a lifelong mentor and friend. Copyright@2021 By Olivia Park Do not copy, duplicate or reproduce this material in any way without the author’s consent. 교사평가 Focus: Advanced: Consistently establishes and maintains a clear purpose and point of view. The writing is clear and completely answers all parts of the prompt. : 주제를 온전히 이해하고 있으며 글의 목적이 분명하고, 관점도 일관적이다. Content: Advanced: Thorough development of ideas and details that are related to the topic. Each point of T.S. has sufficient supporting details. 주제에 맞는 구체적인 아이디어와 뒷받침하는 예시들이 풍성하다. 본문의 각 단락들의 주제들이 주제문( Thesis Statement)의 포인트들과 부합한다. Organization: Advanced: Highly effective introduction with an interesting hook, connecting between the hook and T.S. & 3-point thesis statement (T.S.)3 body paragraphs related to T.S. Logical and appropriate transitions to connect ideas and paragraphs. A comprehensive conclusion that powerfully summarizes the main points. (restatement of T.S.) 손색없는 서론 (흥미로운 도입, 주제문과 도입을 잇는 배경 혹은 연결 문장, 3포인트가 있는 주제문)을 갖추었고, 3개의 본론 문단 하나 하나가 주제문의 3포인트에 대해서 기술하고 있으며, 논리적인 흐름과 더불어 연결어(transitions)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결론에서 종합적인 맺음을 내리면서 논지를 다시한번 효과적으로 환기시키고 있다. Style: Advanced: Highly effective sentence variety: the beginnings of sentences are varied and sentences vary in structure. Precise, illustrative vivid word choice (e.i., good-->beneficial, get there-->arrived, house-->cottage) Consistent writer’s voice and tone to appropriate audience. 다양한 문장의 구조를 구사할줄 알고, 문장의 시작 부분도 다채롭다. 분명하고 정확하 용어를 구사하고 모호한 표현이 없다. 자신의 독자를 파악하고 있기에 글쓰는이의 글의 톤이나 목소리가 독자에게 알맞고 적절하다. Conventions: Advanced: No errors in grammar usage. This includes subject-verb agreement, pronoun-antecedent agreement and consistent verb tense 부모님 위한 한국어 평가문 1. Focus: 많은 학생들이 교사에 대한 묘사에 그치기 쉬운데 올리비아양은, 교사가 나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서 쓰는 것임을 잘 파락하고 있습니다. 2. contents: 모든 바디패러그래프에서 충분한 예시와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3. 구조는 대부분 훌륭했습니다. Thesis Statement를 기술하였고 각 바디 패러그래프에서 다룰 교사 3인은 명확하게 표현했습니다. Firstly, Secondly, Lastly, in conclusion등의 transition 사용도 매우 훌륭합니다. 모든 바디 패러그래프에 Topic setence와 closing sentence가 들어 있으며 특히 closing 에서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요약/묘사함으로 각 단락이 주제에 focus가 되어 있음을 탄탄하게 다졌습니다. 4. 완성되지 않은 문장들 (incomplete sentence)이 하나도 없고 스펠링도 완벽합니다. 문법적으로도 완벽합니다. 구어체적 표현도 없습니다. 5. 성실하게 9주를 채운것이 너무나 훌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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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b 15,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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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CA Summer Tentative Schedule (Updated 2/15/2021) 교사/부모 특강 주제: 자녀의 마음을 여는 스토리 대화법 강사: 이원이 박사 시간: 3회 미국 중부시간 기준 5월 13일, 20일, 27일 저녁8시에서 9시 30분 한국 5월 14, 21, 28일 금요일 오전 10시에서 11시 30분 회비: $50 신청:yeonjairah@gmail.com 강사소개 서울대학교에서 교육상담전공 교육학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서울대학교 인권센터, 서울대학교 교육학과에서 박사 후 연구원으로 연구 활동을 했으며, 삼성그룹 생활문화센터 상담실에서 근무하였다. 현재 이원이공감컴퍼니를 운영하면서 심리상담과 글쓰기 치료, 임직원 코칭 및 강의를 통해 예리한 통찰과 따뜻한 지지를 나누며 관련 프로그램 개발 및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팟캐스트 ‘평범한 상담소’에서 20대 청년과 엄마, 직장인 패널과 함께 어떻게 살 것인가를 자문하면서 청취자들에게 편안함과 깊은 성찰을 선물하고 있다.
교사,부모 특강 2021년 5월 content 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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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n 27,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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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Spring 학기, 롸이팅 클럽 학생들의 돋보이는 에세이들을 여기에 공유합니다. Chanyul Kim (6th) Title: Changes During the Pandemic Clickety clack, clack. You probably wouldn’t expect these sounds to be in someone’s room from 9 AM. to 10 PM, but you would be surprised. For better or for worse, the Covid-19 pandemic has changed my life and my hobbies quite a bit.... [read more] Title: My Strengths Imagine you are in a world where everyone must be in a group. There are good groups, and bad groups. You must explain why you would be fitting to the group you wish to join, and why they should consider letting you in. This is actually very similar to our society. .... [read more] Aaron Yoo (6th) Title: The Effects of Covid-19 I was just sitting in my chair, watching YouTube, when my mom suddenly told me shocking news: We were now quarantined. It was all unexpected. I got the news of Covid-19 while I was in my classroom at school watching CNN-10 in the winter of 2019.....[read more] Title : My personal strengths And the winner of the 2016 Paper Airplane Competition is… Aaron Yoo!!! I have always had a thing for building crafts like paper airplanes for most of my life. I’ve also always been very good at math. But the thing that has always appealed to me is video games....[read more ] Danie Pi (7th) Title: Effects of Covid-19 Almost two million people have died from COVID-19. That's not much different from one of the most famous wars, The Vietnam War. COVID-19 has affected worldwide nations, in every way possible. It has also taken a toll on young children, like me....[read more] Title: There are No Losers I could feel my heart as I walked into the swim class tryouts. I gave it my all, and I lived every moment of it. As I dragged myself out of the pool, I saw my parents talking with one of the coaches excitedly. The coach said I made it into the gold team!! I was so excited my heart practically burst. [read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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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idgeintlchristian
Jan 14, 2021
In teaching & learning
#storyoftheworld #거북선#bica#라연재 비카 세계사 수업 The Story of the World Book3에 이순신 장군, 거북선, 임진왜란 이야기가 나온다. 자랑스런 거북선. 어떤 크래프트 보다 공과 시간을 더 들이고 싶다. 크래프트 만들면서 아이들에게 보여줄 이순신 장군의 영어 비디오도 다 찾아 놓았다. 한국도 세계사의 역사의 한 장을 차지 한다는 것을 보여 줄수 있어서 기쁘다. 한편, 이 수잔바우어의 세계사책 오점이 있다. 바로 Sea of EAST를 Sea of Japan으로 표시해 둔것. 그렇게 나올 때마다, 아이들에게 말해준다. "자 빨간펜 들고 지우고 East Sea 라고 쓰자 . Grab your red pen and cross out "Sea of Japan" and then write over. " 그리고 출판사에 항의 메일 보내자. After this class, if you want, please email the publisher. Here is the email address. See the email that our TA sent last summer." 지난 여름 세계사 캠프때에는 칼리지 인턴에게 항의메일 샘플을 작성해 아이들에게 보여주라고 하였다. 이번학기에도 아이들에게 항의 메일 쓰라고 할것이다. ( 이 책을 읽어보신 분이 계시면, 같이 항의해 주세요. 한국어로도 이미 오래전에 번역되어 있답니다.) 아래는 인턴이 쓴 이메일이다. info@welltrainedmind.com contactsusan@welltrainedmind.com Hello, My name is Jacqueline Kim and I'm a college intern for Bridge International Christian Academy, or BICA, a summer camp where students in middle and high school read and study the Story of the World Volumes I and II. We have begun Camp 2, which follows Volume II, The Middle Ages, of the series. We noticed that in The Middle Ages , maps of Asia refer to the East Sea off the coast of Korea as the Sea of Japan. The term "Sea of Japan" was used internationally from the release of the 1929 IHO (International Hydrographic Organization) "Limits of Oceans and Seas", during which Korea was under Japanese occupation and thus could not participate in the publication process. However, the East Sea has been the name of this body of water according to Koreans for over 2,000 years not only in Korea, but also in world maps and older records of Japanese maps. In short, the East Sea was overwritten as the "Sea of Japan" by the colonizing Japanese. Respectfully, I and many other Korean readers would appreciate the change or clarification of the true name of this sea, the East Sea (동해), in future publications if or when the book is updated. We do not point any fingers or harbor resentment or hurt, only wish that historical records such as your books would reflect and take account of circumstances that may have obscured certain accuracies at the time of publication. This is coming from a long cultural struggle to overcome the injustices of colonization and revealing the truth about history, even a little at a time. As a nod to this, during our Mapwork Activities, we will be crossing out "Sea of Japan" and correcting it to the East Sea. We hope to see an update to this publication so that in the future, this is not necessary. Thank you for your time, Jacqueline Kim ———————————————
세계사수업 크래프트-거북선 content 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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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idgeintlchristian
Jan 14,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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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CA 한인 학생들을 위한 세계사 시간. 온라인 수업이라 hand on learning이 더 중요하다! 그래서 수업시간 끝머리에 그날 주제에 관련된 크래프트. 그 중의 하나가 킹제임스성경 미니버젼. 킹제임스왕에 대한 환상이 있었다. 아름다운 영어 성경본을 제작하라고 명한 왕이라면, 단연코 성군이었을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가 있었는데, 이번에 역사책을 읽고 전혀 아니었다는 것을 알고 빵 터졌다. 그나마 잘한게 이 성경 번역을 하신 것이라나. 허쉬 골드 초콜렛으로 만드는 작은 성경. 초콜렛, 주소 라벨지, 빨간 리본, 검은 종이만 있으면 된다. 아이들에게 가장 작은 글씨로 KJV 구어체의 구절을 찾아 라벨지에 써보게 하려한다. 아이들아! 예쁘게 만들어, 구글 클래스룸에 사진 찍어 올린 다음,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나눠주렴~
세계사수업 크래프트-킹제임스성경 content 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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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idgeintlchristian
Jan 14, 2021
In teaching & learning
1월 23일 시작하게 될 월드히스토리 리딩수업, 이번주 크래프트 준비로 한창이다. 총 4권중에 3권에 들어가는데, 1600~1800년대의 세계역사의 글을 아이들과 읽고 토론하고, 지도로, 타임라인으로 익히며, 마지막에는 크래프트를 한다. 오늘 샘플로 만들어본 Slave Ship Cutaway 노예선 절단면. 만들면서도 마음이 아파왔다. 끔찍한 노예상선. 아이들에게 다 말로 해줄수 없는 일들이 일어났고, 배에서 1/3은 시체가 되어 오는 도중 바다에 던져졌다. 이번에, 이 책 The Story of the World- V.3. Early Modern Times (저자 Susan Wise Bauer) 을 공부하면서, 노예 매매가 활발하게 된 이유가 소위 그린골드 green gold (담배잎)에서 시작된 것을 알게 되었다. 생필품도 아닌 그까짓 담배잎으로 돈을 더 더 더 더 벌려는 농장주들의 욕심이 빚어낸 끔찍한 비극. 게다가 하나님을 안다라고 스스로 생각했던 사람들이 벌린 일. 몸서리가 쳐졌다. 이 외에도 아편 전쟁에 대해서도 읽게 되었다. 이또한 생필품이 아닌 마약으로 돈을 벌려고 중국인들에게 판매하고자 생난리를 넘어서 전쟁까지 벌인 제국의 이야기에 (이전에도 알고 있었음에도) 나도 모르게 책을 읽으며 "xx x들" 탄식이 나왔다. 또 산업혁명을 겪으면서, 공장주들이 어린이들과 여인들을 노예나 다름없이 일을 시켰고, 그나마 어린이들을 배려했다는 법 제정에서 " 8살 이상만 공장에 와서 12시간 일할수 있다"라는 규정에서 헛웃음이 나왔다. 아이들의 토론 문제들 중에서 이 세가지 사건을 언급하며, 디모데전서 6장을 인용해 두었다. 이번 세계사 책을 읽기 전에는 아래 말씀이 그저 개인적으로 돈 욕심 부리지 말라는 정도로만 이해했는데, 책을 읽은 후에는 "돈을 더 더 더 벌려는 욕심은" 단순히 개인이 아니라, 온 사회를 나라를 " 멸망(ruin)과 파괴(destruction)으로 이끄는 것으로 보이기 시작했다. 북미, 남미의 노예, 아편전쟁, 산업혁명때 아동 노동이 그 인간삶의 잔혹한 멸망과 파괴의 시작점에는 그저 생필품도 아닌 것들로, " 조금만"더 더더 부유하려고 했던 사람들이 있었다. 디모데 전서 6장 8우리가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은즉 족한 줄로 알 것이니라 9부하려 하는 자들은 시험과 올무와 여러가지 어리석고 해로운 정욕에 떨어지나니 곧 사람으로 침륜과 멸망에 빠지게 하는 것이라 (into many foolish and harmful desires that plunge people into ruin and destruction)10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Story of the World Book3 준비하면서 content 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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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idgeintlchristian
Jan 14, 2021
In teaching & learning
센텐스 다이그래밍은 미국에서 1877년 Reed Kellogg의 저서에서 시작된것으로 안다. 문장을 다이그래밍을 하여 영어 문법의 이해를 높이는 학습방법으로, 그이후 5,60년 미국 교육계에 불같이 번지며 퍼졌다. 그런데 1960년 들어와서 큰 반대에 부딪힌다. Encyclopedia of Educational Research 에서 다이어그래밍은 끽해야 학생들에게 다이어그램 하는 기술만 가르칠 뿐 별 도움이 안된다 (Diagramming sentences ... teaches nothing beyond the ability to diagram) 대대적 비판을 나선것이다. 그이후 80년대 초에 문법을 들이파고 문제만 푸는 것은 말하기와 쓰기에 오히려 방해가 된다라는 주장이 나오면서 메이저 학습방법에서는 사라지게 되었다. 그럼에도 소수자들에 의해서 이방법은 지금까지 전해내려지고, 홈스쿨링처럼 적은 학생들을 인내심있게 가르칠수 있는 세팅, 혹은 고전주의 교육을 신봉하는 사람들에 의해서 계속 사용되어 지고 있다. 중학생들에게 글쓰기를 가르친 것이 벌써 8년째 되어간다. 처음에는 에세이의 전체 구조에 신경쓰다가, 패러그래프 하나를 제대로 쓰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되었고, 그것이 자리잡아가면, 문장 하나를 특히 thesis statement와 같은 주요 문장을 잘 쓰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어 문장 하나를 제대로 쓰는 법을 가르쳐야 겠다는 생각이 차있었다. 그러던 중에 센텐스 다이아그래밍에 대한 책을 미국친구 (언어교정교사출신의 홈스쿨링 맘)가 알려주었다. 이것을 공부하고 가르치면서 깨달은 것 네가지가 있다. 첫 두번째는 교사로서 알아야할 점이고, 후자 두번째는 내가 학습자로서 경험한 것이다. 첫번째는 이것은 문법공부라기 보다는 '논리적 사고'를 길러주는 과정이라는 점이다. 미국 고전주의 교육의 대가 수잔 바우어 (Story of the World 저자)도 다이어그래밍이 가치는 대단하다고 강조하면서 '논리적'인 문장을 구사하는 도구라고 설명한다. 엉성한 문장은 엉성한 생각에서 나온다. 엉성한 문장인지 아닌지 어떻게 알까? 센텐스 다이어그래밍은 마치 안경과 같아서 엉성한 부분을 스스로 보게 해주는 장점이 있다. 두번째 이것만으로 문법을 공부하는게 아니라, 문법공부의 보충제supplemental 로 같이 가야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실제 가르칠때 12주 과정에서 첫 5-6주는 문장과 품사의 기본 개념부터 가르쳤고, 실제 센텐스 다이어그래밍은 6주차부터 들어가기 시작했다. 센텐스 다이아그램 자체가 목표가 되어서는 안된다. 문법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점검하는, 도와주는 도구로서 써야한다. 센텐스 다이어그래밍"만" 속성으로 가르쳐준다면 부작용이 있을 것 같다. 센텐스 다이어그래밍은 문법 및 글쓰기 공부안에 통합되어야, 그 기능을 잘 발휘할수 있을 것 같다. 세번째는 읽는 속도이다. 센텐스 다이어그래밍을 하다보면 문장의 골격인 주어와 술어를 끊임없이 골라내야 한다. 이것이 훈련이 되니, 아무리 긴문장도, 주어와 술어가 무엇인지 파악 속도가 빨라진다. Down the stairs came the dog. 이런 주어 술어 도치 문장이 좀 복잡해지면, "뭔 소리지?" 하게 되기가 쉬운데, 이 훈련으로 도움을 많이 받는다. 네번째는 내가 확연히 경험한 것인데, 문장의 뜻을 더 정확하게 파악하게 된다는 것이었다. 예를 들어 Late for her doctor's appointment, she was driving dangerously. 이 문장에서 her가 꾸며주는 것은 doctor인가? appointment인가? The king ordered him prisoned에서 him은 order의 목적어인가? 아닌가? 이런 것들이 다이어그램을 해보면 읽는 사람이 이 문장뜻을 바로 알고 있는지 아닌지가 드러난다. 수잔바우어의 말을 인용하면서 마치고자 한다. "센텐스 다이아그래밍을 할때 학생들은 더 명확하게 사고하고, 문장을 스스로 고치고, 자신이 아는 문법의 지식을 글쓰는 것에 활용할수 있게 해줍니다....다이아그래밍을 중학교때 배워둔 학생들은 고등학교에 들어가면서 비로소 그 도구를 이용할수 있게 됩니다.
센텐스 다이그래밍 소개 Sentence Diagramming content 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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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idgeintlchristian
Dec 16,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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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가을 아이들과 함께 만든 "다시 통일 코리아" 휴스턴 민주평통 통일노래 대회에서 동상을 받았습니다. "다시 통일 코리아, 남북 하나될때 우린 더욱 빛나~" "역사의 강을 너머 꼭 맞닿을 너와나, 하나된 코리아, 언제나 영원하리"
통일노래 공모전에서 동상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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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idgeintlchristian
Dec 16, 2020
In teaching & learning
12월 1일 8일 15일 걸쳐서 세번 zoom에서 만나 12명의 어머니들이 열심히 센텐스 다이그래밍을 했습니다. 아래와 같은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1. 유익했던 점은 무엇입니까? SD이 익숙해지면 롸이팅 뿐 아니라, 리딩, 스피킹까지 큰 도움이 될 듯합니다. 학교때 문법공부 많이 했다생각했는데....아니였네여 ㅜ ㅜ 초4 딸이랑 같이 시작해야 될것 같아요. SD하면서 영어 문장을 명확히 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좋은 영어문법 툴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장을 구조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다시 공부하는 즐거움을 느끼게 해주셨어요. 글을 그냥 읽는것이아니라 제대로 이해하고 할수있어서 유익했습니다. 잊혀져가는 문법들을 다시 되짚고 고민하고 생각하는 시간이 되어 유익했습니다공부를 기초부터 다시 시작해야겠다는 생각이(반성?)이 들었어요. 잠언을 매일 따라서 쓰는 것이 다이아그래밍을 배우기 전에는 추측해보고,궁금증을 가지고 들어와서 수업을 들으니 수업 이해와 집중에 도움이 되었고 다이어그래밍을 배우면서도 써보는 것이 실제 문장으로 다이아그래밍하는 실습이 되어서 도움이 되었어요. 2. 주변의 어떤사람들에게 어떤 필요가 있는 사람에게 저의 수업 권유해 주시겠습니까? -초등학생부터 중학생까지 영어를 제대로 배워보고 싶은 (자발적) 아이들 -좀더 크면 저희 딸아이 한테 추천해 주고 싶어요 긴문장도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것인지 쉽게 알 수 있을까 같아요 -학생들 뿐 아니라 기초 ESL이 만들어진 성인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초등고학년이나 중학생 정도 아이들에게 추천을 해주고 싶습니다.어느정도 영어가 능숙하고 자리잡은 그레이드여서 초등고학년, 증등이라고 생각해요.
Sentence Diagramming 세미나 후기 content 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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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idgeintlchristian
Dec 12, 2020
In teaching & learning
#Wordlywise #영어공부 #단어공부 #과외없이 #학원없이 정말 강추하는 단어공부 커리큘럼- 1학년에서 12학년(고3)까지 완비되어 있다. 자기 수준에 맞는 것을 골르면 되는데, 대충 1학년은 Book1을 고3은 Book12를 고르면 된다. 어른이 되어서 영어 공부하고 싶은 사람들에게도 참 좋은 교재이다. ESL을 한다면 Book3,4부터 시작해도 좋을 듯하다. 이것을 집필한 사람들은 얼마나 오랫동안 고심하고 축척해서 이 교재를 만들어낸 것인지 짐작할수 있고, "와 대단하다~"감탄이 나온다. 권당 총 20개의 레슨이 있고, 약 일주일에 한 레슨을 끝낼만한 분량이다. 한 레슨에는 A, B, C, D, E 다섯개의 섹션이 있다. 한 레슨에 약 15개의 타겟 단어들을, 다섯가지 다른 방법으로 익히게 도와준다 . A. 문장안에서 그 단어를 이해했는지 B. 단어의 사용 용례가 맞는지 C. 단어 탐구 D. 단어가 주는 이미지 E. 그 단어들이 들어간 독해지문과 이해 요로코럼 자세하고 친절하게 요리조리 단어들을 이리 먹여주고 저리 먹여주는 교재라니!!! 만약에 초등학교 1학년 부터, 아니 중학교 6학년부터 이 책 한권이라도 꾸준히 12학년(고3)까지 매년 끝낼수 있다면, 문법이나 글쓰기 특정 분야 외에는 구지 과외공부가 필요할까 라는 생각까지 든다. 성인이라도 제대로 영어공부 해보고 싶은 사람에게는 권하고 싶다. 토플등을 공부하는 사람은 당연하고. 사용법: 이 문제집을 풀때는 문제집에 직접 답쓰기보다, 노트를 마련해서 답을 쓰는 것이 좋고, 틀린 문제만 체크하고, 가능한 적어도 두번, 가능하면 세번 틀린것만 다시 풀어보는 것으로, 1권을 1년동안 할수 있으면 좋을 것이다. 구매시 주의: 답안지를 따로 사야한다.
강추 영어 단어 교재 content 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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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idgeintlchristian
Sep 15, 2018
In teaching & learning
2018년 9월 6일과 9일 양일간 20여분들과 함께 문해력 향상위한 세미나를 열였습니다. BICA의 교육철학 및 classical education을 가정에서 혹은 BICA 의 나니아 커리큘럼등을 통해서 적용할수 있는지, 구체적인 아이들 글쓰기 향상 방법과 교재는 무엇인지 나누었습니다. 몇몇 어머님들의 후기를 여기에 올려봅니다. A 어머님 (4학년, K자녀) 인상적인 내용 1.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 ‘떡’ 은 모든 자원 즉 내가 아이의 교육을 위해서 공급할 수 있는 모든 것들 (좋은 학군, 과외, 문제집, 학원, 각종 학업 프로그램...)을 나타내는 거라 할 수 있는데 그것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으로 살 것이라고 리마인드 되었다. 2. 비싼 사립학교에 보내지 않고도 공립학교 교육으로 괜찮을까? 하는 질문에 성경 말씀에서 해답을 찾았다고 하셨다. 다니엘서의 다니엘과 세친구... ‘하나님이 이 네 소년에게 지식을 얻게 하시며 모든 학문과 재주에 명철하게 하신 외에 다니엘은 또 모든 이상과 몽조를 깨달아 알더라.’ 세상적인 가르침과 지식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어려서 부터 배운 하나님의 말씀, 진리를 통하여 그들은 하나님의 지식과 명철의 favor를 얻었다. 2000년도 훨씬 넘는 성경에 나온 다니엘의 이야기를 수없이 변하는 지금 현대의 교육에 적용하는 것이 말이 될까?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의 날썬 검보다도 예리하여...’ 생명력 있고 운동력있는 크고 놀라우신 하나님의 말씀을 믿는다. 3. Classical Education- 3 stages: Grammar, Logic, Rhetoric 우리 아이들은 첫 스테이지에 있음을 알게되고 그 때 필요한 꽃을 피울 부분에 더욱 힘을 써야겠다. (암송훈련, 정보접수, 잡다 지식 익히기, 좋은 문장 dictation, 단어공부, 오디오북 듣기...) 적용하고 싶은 것 1. 우리 아이들이 하나님 말씀에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그리고 그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알도록 우선순위를 다시 정한다. (등교전 기도하기, 같이 말씀 읽기, 큐티 함께 하기) 2. 그래머 스테이지에 있는 우리 아이들에게 나니아 연대기 오디오북을 반복해 들려준다. 3. Main stream education trend(?)에 흔들리지 않는다 B어머님 (1학년 자녀) 인상적이었던 점 1. Secular education뿐 아니라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기반되어야 아이들이 공부나 성과로 인한 좌절이 있을때 낙심하지 않는다는것 2. Classical education에서 분류한 학습의 발달단계가 인상적이었음. grammar stage에서 많은 것을 듣고 읽으며 정보를 습득하고, 그 다음 단계에서 논리적 사고력을 기른 다음에 비로서 창의적인 생각이 가능하다는것 3. Writing은 share할 상대나 공동체가 있을때 잘 하게 된다는 것과 brainstorming, first draft,second draft로 3일에 걸쳐 해야 효과가 있다는것. 적용하고 싶은 것 1. 2학년 딸에게 나니아 오디오북 들려주기. 그리고 같이 읽으며 그래픽 차트 만들어보기 2. You be the judge를 사서 읽고 저녁상에서 토론해보기( 잘 될수 있을진 모르겠지만^^) 3. 아이들에게 학교에서 하는 공부 뿐 아니라 하나님을 아는 것의 중요함을 틈나는대로 얘기해주고 싶었다 C어머님 (5학년 1학년 자녀) 인상적인 점 1. BICA의 교육철학과 설립배경을 자세히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특히, 크리스천으로서 지식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말씀이 뿌리가 되서 자라는 아이들이 미래에 참 리더로 자라는 것을 같이 꿈꾸게 하는 자리 였던것 같아 세미나를 듣는 도중 저에게도 많은 도전이 되었습니다. 2. Classical Education에 대하여 간략하게나마 이해할 수 있었고 학년별 교육법에 대하여 알려주신 점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3. 미국의 공교육은 진화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점을 알고는 있었지만 이것이 실용주의 즉 사람의 가치가 없다면 필요없는 존재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셔서 더욱 제대로 말씀을 기반으로 한 교육이 중요하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된 자리 였습니다. 적용하고 싶은 점 1. Classical Education에서 강조하는 학년별 필요한 교육법을 적용하고 싶습니다. 예) 초등학생때 오디오북 들려주기, 성경암송 2. 엄마가 먼저 아이가 좋아하는 시리즈를 읽어보고 공통 주제로 대화 해 보기 3. 그 외 다수 적용하고 싶은게 많지만 무엇보다도 선행학습에 대한 미련을 버리기로 한 것을 적용하고 싶네요. D 어머님 (5학년 자녀) *인상적인3가지 1.grammer stage에서는 정보를 깊이 알고 이유를 파악하기보다는 다양하게 듣고 경험하고 chant처럼 외우는 시기..말씀암송교육이 참 좋은 시기! 2.classical education에서 얘기하는..(선행학습이 아닌!) 발달단계에 맞는 교육의 중요성. 3.여러 관점에서 생각하는 습관이 잘 잡히면 진화론에 대해서도 헷갈려하지 않고 유연하게 다른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음 (맞나요?ㅋ) *적용3가지 1.Reading&Writing에 좋은 물리적공간 조성하기 2.Reading하며 단어 구분하고 word map만들어보기 3.아이가 취약한 부분을 그대로 인정하고 받아들이기 기독교 교육에 기반한 교육과 글쓰기의 다양한 방법론들. 특히 성경을 베이스에 둔 클래식컬 에듀케이션의 근본적인 교육철학이 너무 좋았습니다! E어머님 (6학년 자녀) 인상적인 것: - 사람과 교육을 보는 관점: 성경에서 절대적 가치를 바로 아는 것. - 세상과 사단이 끈임없이 "너를 증명해봐" 라는 논리에 휘말리지 않고 우리 아이들이 하나님 나라를 찾아야 함. - BICA 로고 설명에 이어서 작은 것 하나 하나의 의미가 있다고 한 점이 인상깊었고요. 적용하고 싶은 점: 좋은 작가의 글들을 따라 써보기- 이건 마치 그림 따라 그리기와 같은 방법이네요. 글쓰기를 잘하게 돕는 방법으로 사회적환경을 거론하신게 참 마음에 와 닿네요. 가족과의 관계를 넘어 글쓰고 나누는 공동체와 글쓰기 멘토 : 적용해볼 생각입니다. 소개해준 많은 책 중에서는 그래픽오가나이저를 읽어보고 아이와 함께 배워보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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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idgeintlchristian
Sep 02, 2018
In teaching & learning
9월 1일 혹은 8월 어스틴 전역에서 한글학교, 한국어 학교, 토요학교, 교회한글반 등이 시작하겠지요. 한국어 교육에 힘쓰시는 모든 분들을 응원합니다. 우리 토요학교에서는 9월 1일 첫 수업을 재밌고 알차게 마쳤습니다. 오늘의 칼럼에서 저희 학교 교사들의 수업계획표 (학부모용, 교사용 샘플)을 공개하고자 합니다. 어스틴에서 한국어 교육을 하시는 분들에게 참조가 되면 좋겠습니다. *세번째 화일, 교사의 수업계획표 (5-6학년, level 4)- 학부모에게 보여주는 용은 아닙니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들에 대해 자세히 좀 더 설명되어 있습니다. 1) 학기초, 학급에서 규칙을 함께 정하는 예. 2) 인생 로고 만들어 자기 소개하기 3) 책 읽으며 새단어 차트만들기와, 연관된 숙제의 예. 4) 문단을 순서 맞춰 배열하기 5) 전기문 차트 만들기 6) 문제집의 본문 전략적 읽기- 세가지 형광펜 사용. 보너스! 스피드 퀴즈 앱. Charades! - 새로배운 단어를 복습할때 아주 유용합니다. 교사들이 종이에 쓸필요도 없고요, 전화기에 한글로 단어를 입력할수 있습니다. 들고서서 맞추면 오른쪽 틀리면 왼쪽을 누르면 pass가 됩니다.
토요학교 한글반 교수법 공개 1 content 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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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idgeintlchristian
Aug 17, 2018
In teaching & learning
오늘은 에이버리 Charlese Avery III 할아버지의 장례식이 있는 날이다. 2010년, 동네 미국 교회의 저녁 예배에서 처음 이분을 만났던 기억이 난다. 딸 아이가 나리가 세살 네살적이었다. 예배가 끝난 후 뒤에 있는 미국 할아버지 할머니 부부가 우리에게 인사를 건네셨다. 예배 끝날때 즘 할아버지는 셔츠 주머니에 있는 3x5인덱스 카드 한장을 꺼내어서 강아지인지 곰인지 그림을 그려서 나리를 주셨고, 나리를 너무 귀엽게 보는 눈빛으로 안녕 ~하셨다. 물론 그 때는 이분이 누군지 몰랐다. 교회 할머니들의 선교팀 모임에서 강연을 한번 한적이 있었고, 그 때 할아버지의 부인되는 Beth Avery와 이야기를 나누었다. 키가 크고 당당한 서든 뱁티스트 텍사스 크리스챤의 전형 같았던 할머니, 할머니와 몇번 만나고, 갓 출항했던 BICA(내가 세운 작은 학교 www.bica-tx.org)를 미 정부에 비영리 재단으로 등록하는게 좋겠다고 제안을 해주셨다. 변호사도 프로보노로 해줄 사람 소개시켜주시겠다며. 어리버리한 나는 그게 어떤 규모의 일인지도 잘 모르고 주님의 인도하심이라 믿으며 네네 따라갔다. 이 부부는 2012년 부터 17년 할아버지가 암투병 전까지 학교의 이사장을 맡아주셨다. 우리학교에 오는 목회자, 선교사 자녀들과 학교에서 무료 급식을 받는 아이들에게 장학금을 선물로 주셨다. 이분들은 또한 나와 우리 가족을 많이 사랑해 주셨다. 어떻게 이 할아버지에 대해서 말을 시작해야 할까? 이분은 어스틴 토박이시다. 4대전에 스웨덴에서 이민오신 에이버리 가문의 4대 장손이셨다. 어스틴에는 "Avery Ranch"라는 지역이 있다. 그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이 집은 은 대대로 어스틴 지역의 막대한 부동산 소유자이시고, 자신의 은행을 운영하신적이 있었다. 내가 살면서 통성명하고 지낸 사람들 중에 가장 부유하신 분일 것이다. 텍사스 스테잇 대학 라운드락 캠퍼스의 메인 빌딩 이름이 AVERY Buiding이다. 작년 이 학교에서 수업을 들을 때에, 할아버지께 "거기 이름이 에이버리 빌딩이던데 무슨 관계 있으세요?" 묻자 덤덤히 "어 거기에 땅을 기부했더니만 그사람들이 이름을 그렇게 지었나봐" 말씀하셨다. 그런데, 이분들은 내가 살면서 통성명하고 지낸 사람들 중에 가장 겸손했고, 다양한 사람들과 사귀였으며 (전직 대통령 부터 홈리스까지 이분에게 친구였다. 그 스펙트럼 안에 나 같은 아시안 이민자 아줌마도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작은 것에 감사했고, 힘없는 사람들에게 늘 친절하셨다. 할아버지는 텍사스 사나이답게 청청스타일을 일상에 자주입고 트럭을 몰고 다니셨고, 할머니는 늘 하얀색 중형 세단을 몰고 다니셨다. 같이 음식점에 가면 음식 서빙하는 사람들에게도 친절하고, 배려하고, 그들에 대해서 적절한 질문도 하시고 사람에 대한 관심을 보이셨다. 특히 젊은이들에게. 이것은 눈치 이지만 그 사람의 사정에 따라서 팁 정도가 아닌 깜짝 놀랄 선물처럼 주고 가시는 것 같았다. 음식을 먹을 때면 "맛 있다. 참 맛있다"를 연거퍼 말씀하셨다. 이분들정도면 평생 별별 고급 음식을 많이 드실 텐데도, 중간정도의 아시안 음식점을 가든지, 저렴한 멕시코 음식점을 가든지 늘 감사하게 음식을 드셨다. 학교 재정 어카운트 만드는 일때문에 웰스파고 은행에 할아버지아 한번 같이 간적이 있다. 나는 그때만 해도 이분이 그리 유명한 분이지 몰랐다. 은행직원이 이분이 오시니 얼마나 반기고 이분도 마치 조카딸 대하듯 은행 직원까지 따뜻하게 대해주는 모습을 보고 놀랐다. 할아버지는 어스틴 지역의 유명한 각종 조직의 이사직을 많이 갖고 계셨다. 병원 학교 정치 조직 난다 긴다하는 유지들의 모임. 한번은 이분들이 이사로 계시는 한 사립학교의 펀드레이징 파티에 같이 가자고 하셔서 따라갔다가, 그 규모와 화려함에 완전 주눅든적도 있었다. 그런데 내가 일하는 BICA는 정말 코딱지 만한 조직이다. 그런데 그 이름없는 조직에, 기꺼이 이사장이 되어주시겠다고 했을 때에도, 더우기 7년정도를 그 바쁘신 분이 일년의 두번 이사회 미팅때 마다 나와주셨다. 그분들이 불러준 몇몇 분들이 이사회를 채워서 나를 포함한 7명의 이사들이 모일때면, 이것이 나라의 국무회의인가 싶을 정도로 진지하게 회의를 했다. 거기서 회의하는 영어나 보고서 작성 회계 문서 작성을, 일자무식인 내가 배울수 있었다. 그분의 임재는 이 코딱지만한 조직도, 한 나라 정사를 돌보는 회인인양 무게감을 실어 주었다. 이분의 랜치 하우스에 가보니 전직 대통령의 사진과 친필 편지가 있었다. 어떤 분들과 사귀는지 대충 알수 있었고, 난 "어마 나도 다리건너 이 사람들을 아는거네?" 속으로 생각했다. 어느 하루는 할아버지가 홈리스를 자기 랜치 하우스 일층에서 지내게 했던 몇개월동안의 이야기를 해주신적이 있었다. 교회 앞에서 쓰러져 있는 흑인 홈리스였는데 정신이 좀 오락가락 했다고 한다. 자신은 CEO가 아니면 어떤 좝도 가질수 없다는 신념이 강했다고 하다. 그 사람을 데려다가 병원도 보내주고 씻는데도 보내주고 호텔에도 재워주고 자신의 랜치 하우스 게스트 룸에도 재워주었다고 한다. 홈리스는 늘 죽임당할게 두려워하며 침대에 자지 못하고 의자에서만 자는 버릇이 있었다나. 그 홈리스는 할아버지 케어를 받는 가운데 세상을 떠났고, 그 가족들은 아무도 시신을 거두려하지 않았다. 할아버지가 끝까지 마무리해주셨다고 했다. 나같으면 무서워서 다가가지도 못할 사람에게 친구가 되어준 촬스 할아버지. 그분의 사람 사귐에 있어서 그 자유함은 생각해도 놀랍고 놀랍다. 작년이었던가, 내가 교사 자격증 딴다고 텍사스 스테잇 대학에서 수업을 들을때였다. 할머니와 점심식사를 약속했는데, 할아버지도 같이 오셨다. 수업때 미국인디언에 대한 발표를 해야한다고 지나가는 말을 했느데, "어 내가 좀 도와 줄께" 하시곤, 밥먹고 그분의 랜치 하우스로 갔다. 그가 어릴적 뛰어 놀던 에이버리 랜치에는 인디안 유적이 어마어마하게 많아서 그것을 갖고 노셨다고 한다. 대표적인것들이 화살 촉. 나는 내 전화기로 할아버지가 갖고 계신 인디언 유적들을 직접 설명해주는 모습을 비디오로 담았고, 학교 수업 발표때 활용했다. 할아버지는 이렇게 이웃을 도울 일이 있으면 이런 사소한 일도 기쁘게 해주셨다. (2017년 11월에 촬영한 이 비디오 링크를 아래 걸어 두었다) . 같은 수업을 들었던 동료들은 이런 비디오를 찍어온 나를 놀란 눈빛으로 쳐다보았다. 내 마음은 아이처럼 으쓱. https://www.youtube.com/watch?v=LZRAtVsvJJo&t=221s 할아버지는 교회에 어떤 기여를 해주셨는 지, 개척교회를 어떻게 지원하셨는지에 대해서도 쓸려면 밤을 새야할지 모르겠다. 그런데 그분의 성취나 부유함 보다도, 정말 내 마음에 남는 것은, 그분을 만날때면 나는 예수님을 만남이 이럴까 그런 생각이 몇번이나 들었다. 너무 사랑받는 느낌인데, 말로 할수 없는 (긍정적 의미의) 권위가 느껴지는 것. 편안함과 긴장을 동시에 주었던 분. 엄위함이란게 이런걸까. 겉은 텍사스 동네 할아버지인데 속은 유럽에서 온 왕가의 백작같은 느낌이랄까. 나니아에서 아즐란을 만났을 때 페벤시 아이들이 가졌던 그 기분이 이랬을까? 2018년 7월 한달 한국에 가있는 동안, 에이버리 할아버지가 돌아가시면 어쩌나 그래서 장례식에도 못가면 어떻하나 생각들이 종종 스쳤다. 미국에 돌아와 3일후 소천의 소식을 들었다. 어젯밤 visitation에 가서 관을 보았고, 할아버지 사진을 보았다. "할아버지, 저 왔어요. 천국가시니까 한국말도 알아들으시죠? 거기서 뵈어요~" 속으로였는지 나 혼자 중얼거렸는지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 아랫글은 2015년 8월, 한 어스틴 기관에서, 어스틴 커뮤니티 공로자로 에이버리 부부를 노미네이션 편지 써달라는 요청을 받고 쓴 글이다. Philanthropy Day Awards Program Committee: It is my great pleasure to nominate Charles and Beth Avery for the 2016 Philanthropic Leaders Award. As Executive Director, I have had the profound privilege of working with the Averys to establish and develop the Bridge International Christian Academy (BICA). BICA is a multicultural, multilingual, and Christian non-profit school. It was established to provide for 1) the enrichment of the native language and English skills of international children, 2) parents’ involvement in their children’s education, and 3) the promotion of Christian values and worldview. The Academy's mission is to encourage students and families to be bridges between their own communities and other ethnic groups in the U.S. The school meets on Wednesday afternoons and Saturdays during September through May. BICA also provides summer camps. Spring 2015 enrollment was 25 with 8 teachers and volunteers. BICA classes are held in a First Baptist Church of Round Rock (FBCRR) building located at 306 Round Rock Ave., Round Rock, TX. 78664. BICA has benefited from the Avery’s contributions in the following ways. Sharing their mentoring and community connections Both Charles and Beth were instrumental in helping to set up BICA. Charles Avery serves as president of the Board of Directors and Beth Avery serves as secretary. Beth, who is well-known in the community, has been invaluable in providing the school with human resources. She was responsible for bringing in two other Board members, the Treasurer and the Publicity Director. In 2012 Beth introduced me to an attorney who worked pro bono to obtain 501 C3 status for BICA. Beth provided the contact information that was needed to pave the way for the children to perform the national anthem at Dell Diamond. She has arranged the performance places for our children’s choir for the last several years. Through Beth’s friendship with a pastor and missionary in India, BICA students heard a speaker talking about God’s work for his school and orphanage ministry. Sharing their hearts Beth and Charles have welcoming hearts toward international families. Beth Avery founded two English as a Second Language (ESL) ministries at FBCRR and teaches free, private ESL classes twice a week in her office. The Averys attend BICA annual choir performances and visit BICA Saturday School classes and Summer Camps to encourage both children and teachers. Our teachers often say that their presence makes the school bright and gives them joy. One of the sweet memories involved a visit to the Averys’ farmhouse. I had asked for the visit, thinking Charles would show his barn and tools. But that fall afternoon in 2014 Charles surprised eight boys and their fathers by providing all the materials and tools to make wooden tool boxes. Both Beth and Charles go the extra mile to make friends with the people around them. They are NOT faceless donors. They are WITH us. I believe this is one of the most outstanding aspects of their philanthropic leadership in the Greater Austin Area. Sharing financially In 2014 and 2015, BICA used most of a generous donation from Charles and Beth to establish the Avery Scholarship Fund. This scholarship fund was used to provide Saturday School tuition for three children and Summer Narnia Camp tuition for two children. BICA staff wanted the children to have a uniquely American experience to take home with them, since many of the children will be returning to their native countries. Singing the American National Anthem at Dell Diamond was to be that experience, but Dell Diamond required the school to purchase a large number of tickets if the children were to sing. The Avery’s generosity also subsidized the purchase of the required number of tickets for the guests. I wholeheartedly recommend that Beth and Charles Avery be recognized as 2016 Philanthropic Leaders. Their generous contributions of time, energy and money, together with their knowledge, experience and contacts within the community, have proved invaluable to our school. They are leaders with true hearts for their community. It is a great honor to have them involved in BICA. Sincerely, Yeonjai Rah, Ph.D. Executive Director
Charles Avery 할아버지 이야기 content 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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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g 11, 2018
In teaching & learning
지난 8월 3일 여명학교 방문했을때 이 학교를 설립하고 운영하고 계신 조명숙 교감선생님에게 선물로 받은 책에 대한 독후감입니다. ------------------------------------------------------------- 조명숙 선생님, 지난 8월 3일 여명학교 찾아갔을대 선물로 주신 책 "사랑으로 행군하다 (조명숙 저)"을 어제 집으로 돌아오는 달라스행 비행기 안에서 다 읽었습니다. 소위 책을 손에 쥐자 눈에서 뗄수 없는 책, 다시한번 줄쳐가면서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드는 책이였습니다. 제가 가장 감동 받은 것은, 이 책의 중심이 "탈북한 아이들을 향한 이해" 라는 점이였습니다. 보통 이러한 간증이나 사역에 대한 책들 중에는 저자의 영웅적 이야기가 조명을 받는 경우가 많은데, 선생님의 책은, 탈북아이들,청소년 그리고 청년들을, 독자들이 더 잘 이해할수 있도록 마음을 쓰신 것을 느낄수 있었습니다. 웬만한 학위논문이나 연구논문보다 그들을 더 잘 이해할수 있는 휼륭한 케이스 스터디였습니다. 제가 조선생님을 2003년 겨울에 구로공단역 근처에서 잠시 만나고, 15년이 지난 지난 8월 3일 한시간 정도 뵈었지요. 그 15년동안 무슨 일이 있었는지 이 책을 통해서 소상히 볼수 있었습니다. 그 간극을 메울수 있어서 더 좋았습니다. 이책을 읽기 직전에 비행기안에서 "1987"이란 한국영화를 보았습니다. AA를 타고오는데 외화 섹션에 이 영화가 있더군요. 이 영화와 선생님의 책은 아무런 상관이 없지만, 공교롭게도 닭장같은 비행기 공간에서 연이어 보고 읽은 것들이라 연관을 짓지 않을수 없었습니다. 1987년 제가 중학교 1학년이였던 시절, 강남에서 자랐습니다. 데모하는 사람들은 모두 좌경사상에 물든 문제있는 사람들 정도로 인식하고 룰루랄라 별생각없이 살았습니다. "하늘엔 조각구름 떠 있고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이룰수 있는" 노래처럼 우리나라 그런 나라인가 보다..생각하면서. (어린 맘에도 저런 건전가요가 어떻게 가요톱텐에서 5주연속 1위를 할까 의아한 생각도 스치기도 했지만요) 나이가 마흔 셋이 되어서 1987 영화를 통해서 그 때일들을 다시 보니 보는 내내 눈물이 났습니다. 아들 잃은 어머니가 울때 엉엉 울었습니다. 눈에 보이는 '조국'의 정의를 위해서 희생한 사람들, 젊은이들의 삶 앞에 나는 왜그리 작아지는지 미안해 지는지. 저는 또 악은 악을 낳은 모습을 보았습니다. 일제시대때 잔혹하게 당했던 대로, 육이오때 답습이되었고, 그때 하던대로 군사독재때 이어졌던 것들, 악이 악을 낳고 칼이 칼을 부르는 모습들. 영화가 끝나자, 승무원이 가져다준 비빔밥을 열심히 비벼먹으면서 마음을 가라앉히고, 비록 미국비행기이나, 참기름과 고추장 냄새가 다행히 온 비행기를 덮었기에 편안한 마음으로 배를 채웠습니다. 그리고 나서 "잠잘 시간이에요~"라는 듯 어두어진 비행기 안에서, 좌석등을 키고 선생님의 책을 꺼냈습니다. 영화 1987의 내용이 너무 "진"해서 이 책이 싱겁지 않을까라고 라는 약간의 불안함과 함께 첫장을 열였는데, 제 1부 "가장 낮은 곳에 서다"라는 탈북자13명의 국경 넘나드는 탈출기는 방금 본 영화보다 결코 "싱"겁지 않았습니다. 마음을 졸이는 서스펜스는 영화대본을 보는 것 같았습니다. 아니, 그 앞의 프롤로그 또한 긴장감없이 읽을수 없었습니다. 2013년 여명의 밤에 일어났던 일들을 적어 놓으셨지요. 저도 해마다 여명의 밤 공지 이메일을 받아봅니다. 올해도 멋지게 열리나보다...생각하며 지나쳤는데, 그 해 여명의 밤에 선생님이 겪으신 일을 책을 통해서 보자, 등골이 오싹해질 정도였습니다. 영화1987에서는 눈에 보이는 전쟁과 갈등이지만, 선생님은 눈에 보이지 않는 세력과도 수천의 전압이 흐르는 전쟁중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선생님의 영적 전쟁 이야기들은, 삶과 믿음이 분리되지 않았고, 성(holiness)와 속(secularlity- 페이스북에 한자가 안떠서 영어 단어로.쏘리입니다) 가 분리 되지 않았습니다. 저에게 필요한 이야기들이었습니다. 저처럼 성과 속이 분리된 종교 시스템에 젊은 날을 보낸 사람들은, 중년이 되어 아예 율법주의자가 되거나, 식은 마음으로 교회 공동체를 주변을 맴돌게 되기 쉽다는 것 발견했기 때문입니다. 선생님의 "하나님의 나라"는 선생님의 직업과 삶과 분리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 이야기들이 제 마음을 시원하게 했고 눈물나게 했고 사도행전의 또하나의 가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987영화에서 악이 악을 낳는 장면, 칼을 쓰고 칼로 망하는 장면들이 제 마음을 후볐는데, 선생님의 책을 읽으면서, 선생님이 자신의 자리에서, 마치 우리사회에 자라고 있는 그 악의 연결 고리들을 사랑이란 이름의 대검으로 잘라내고 있는 여자무사 같이 보였습니다. 그 대검이 내려쳐지고 악의 사슬들이 쟁 쟁 소리를 내며 잘라지고 끊어지는 것 같았습니다. 지금 조 선생님이 하시는 일들을, 여명학교 교사들이 하시는 일들을 많은 사람들이 알지 못하지만 수십년이 흘러서도 세상은 알지 못했겠지만, 선생님과 여명학교가 없었다면 그 상상불가한 상처와 원한을 가진 아이들이, 어른이 되어서 어떤 모습을 살아가게 되었을까요? 그래서 영화1987에서 세상에 속한 나라, 대한민국을 위해서 희생한 사람들 못지 않게, 지금 여명학교에서 일하시는 선생님들 눈에 보이지 않는 하나님 나라에 속한 열사이며 의로운 자들입니다. 1987영화를 보면서는, 불의에 희생당한 사람들에게 너무 미안하고, 맞서서 싸운 사람들에게도 너무 고마워 눈물이 났습니다. 선생님의 책을 보면서는, 여명학교 아이들, 세상 권력과 속한 사회의 냉담함에 희생당한 아이들에게 너무 미안하고, 여명학교의 교사분들 그외 헌신하는 분들에게도 너무 너무 고마웠습니다. 비행기는 달라스에 내렸고 세시간 차를 달려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하루가 지난 오늘, 밤낮에 바뀐 덕에 자정에도 또렷한 마음으로 이 글을 썼습니다. 조선생님과 여명학교 늘 응원하겠습니다. 2018년 8월 10일 라연재 올림
탈북청소년 여명학교 2 content 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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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idgeintlchristian
Aug 03, 2018
In teaching & learning
2018년 8월 3일 오전 10시 여명학교 조명숙 교감선생님과 만남. 2003년 약혼하러 서울에 잠시 왔다가 신문기사에 난 기사를 보았다. 탈북 청소년들 위해 아파트 지하방에 공부방 시작한 조명숙 사회운동가. 그땐 왜 그랬는지 무슨 열정이었는지 신문기사에 나온 전화번호에 전화를 하고 조명숙님을 만나러 지금 남편된 이와 구로공단역까지 갔다. 역근처 횡단보도로 조선생님이 나오셨고 그 길가에서 그분의 얘기를 이십분정도 들었다. 눈물이 나게 고마웠다. 이런 사람이 있구나. 그 아이들 돌봐주는구나. 우리 사회에 이런 분이 계시다는게 감사했다. 그리고 15년이 흘러 오늘 다시 뵈었다. 구로공단 낡은 아파트 지하월세방은 남산 기슭 4층 빌딩으로 바뀌었고 수많은 아이들이 그 학교를 지나갔다. 조명숙 선생님은 실질적 학교의 리더이지만 교감이란 타이틀로 겸손히 자기 일에 최선을 다하고 계셨다. 그때 15년전 열정과 웃음과 진지함으로 나같은 객을 다시 만나 주셨다. 이번엔 추운 겨울날 신호등 아닌 더운 교무실 안에서. 아래는 조 선생님 허락 아래 촬영한 것이다. 1. 이 비디오는 여명학교가 탈북자나 다문화 청소년 대안학교들 가운데 학력인가를 받기위한 교육법 변경을 위해 2003년부터 2009년 까지 분투한 이야기. "날마다 민원을 넣었어요. '어머 저여자 또 왔네' 그런 눈빛 받으며" https://youtu.be/rYG0uWkmT5c "탈북자, 다문화, 학교 일탈 아이들에게 하드웨어가 중요한게 아니죠" : 조명숙 교감 선생님의 간곡 청원으로 2009년 법 개정 이전에는, 체육관 필수 및 학생당 몇 스퀘어 핏, 렌트 아닌 학교가 건물주 등의 규정 만족시키지 않으면, 정규 학교 학력 인가를 내주지 않았다고 한다. 2. 여명학교 현재 캠퍼스는 남산 리라초등학교 및 중국영사관 근처이다. 명동역 가까운 관광지. 그리고 2020년 2월에 계약 만료. 집주인은 더 이상 계약 연장을 원하지 않는 상황. 조명숙 교감선생님이 학교 건축에 대한 비젼과 계획에 대한 내용이다. 조 선생님은, 교육부에서 땅을 기증하고, 여명학교는 건물짓는 비용을 투자하되, 학교 건물은 정부의 소유가 되는 되는 것으로 협의했다고 말씀하셨다. https://youtu.be/3K8U_JTadPE 3. 2020년에 지어질 학교에 대한 소망. "학생들에게 물어보니 엄마 품처럼 따뜻한 학교, 사랑받는 느낌의 학교를 원한다고 말해요. 병원이나 군대같은 곳 아닌 따뜻한 곳이요. 이 학교가 모델이 되어서 통일후에 이 학교 설계 그대로 북한에 세워지길 바래요." 지금 설계를 도울 사람과 회사를 찾고 계시단다 https://youtu.be/wNTBNE1L8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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